1) 리더로서 갖춰야 할 의사소통 및 경청 기법을 알게 한다
2) 내 안에 있는 리더로서의 자질을 깨닫게 한다
3) 체계적이고 효과적인 학생자치회 활동을 이끌어 나갈 수 있도록 한다
4) 간부로서의 구체적 비전을 세울 수 있도록 한다
차시 | 주제 | 내용 |
---|---|---|
1 | 리더의 덕목(50분) | 오리엔테이션 및 워밍업을 통해 교육생과의 라포를 형성하고 교육에 대한 기대감을 높인다. 리더의 자질과 덕목에 대해 이해하고 바람직한 리더상을 그려본다. |
2 | 리더의 가치(50분) | 좋은리더와 나쁜리더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 리더의 신념과 가치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나의 리더십 유형을 진단해 봄으로써 개인의 역량과 계발 영역을 분석한다. |
3 | 스피치 리더십(50분) | 낭독의 기술(목소리교정) - 낭독훈련을 통해 자신의 말하기 습관을 돌아보고, 효과적으로 말하는 방법을 배운다. 스치피 구성(말하기방법) - 듣는 사람에게 강한 인사을 줄 수 있는 말하기 요령을 익히고, 말할 내용 전체를 생각하며 말하는 훈련을 한다. |
4 | 표현 리더십(50분) | 용기 워밍업"나는 반드시 성공할 것이다" - 스스로 자부심을 주는 자성예언을 통해 용기를 갖게 하고 자아존중감을 키우는 방법을 배운다. 감성표현 역할연기 - 다양한 감정표현 연습을 통해 상황에 맞는 표현방법을 익힌다. |
5 | 팔로우십(50분) | 롤모델 인터뷰 - 자신의 비전을 먼저 갖고 있는 롤모델을 정하고 롤모델과 가상인터뷰를 한다. 인터뷰를 통해 자신의 비전을 미리 살펴볼 수 있도록 한다. 실천목록 -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실천목록을 만들고 다짐을 세운다. |
6 | 프리젠테이션(50분) | 발표의 기술 - 유명 강사의 프리젠테이션을 보며 발표의 기술을 분석하고 실습하는 훈련을 한다. 나눔씨앗 톡톡 - 노블레스 오블리주 신념으로 리더로서의 마음을 다지고, 사회에 공헌하기 위한 방법을 생각하고 발표한다. |
7 | 감성리더십(50분) | 격려기법 - 리더로서 조직원을 이끌기 위한 격겨방법을 배우고, 격려를 통해 조직원의 능력을. 신장시키는 방법을 습득한다. 피드백 - 긍정적 피드백과 부정적 피드백을 조절하여 사용할 수 있도록 피드백에 대한 이해를 한다. |
8 | '通'하는 학급회의 (50분) |
학급회의 진행방법 - 학교에서 진행하는 학급회의 진행방법에 대해 분석하는 시간을 갖는다. 학급회의 운영 브레인스토밍 - 학급회의를 창의적으로 진행하기 위한 브레인스토밍과 발표시간을 갖는다. |
*상기 커리큘럼은 학교 상황 및 교육대상에 따라 수정, 변경 될 수 있습니다.